본문 바로가기

공부/생화학

[생화학] 펩타이드와 단백질 (peptide & protein)




 아미노산 (Amino acid)의 중합체를 펩타이드(peptide)와 단백질(protein)이라고 합니다.


 

관련글 : [생화학] 아미노산 (Amino acid)

           [세포생물학] 단백질과 폴리펩티드 (protein & polypeptide)



 Peptide는 2~3개의 amino acid를 가지고 있는 molecule부터 수백 수천개의 amino acid로 구성된 macro molecule도 있습니다.


 각각의 amino acid가 peptide bond를 형성하며 mono, di, tri peptide를 형성하고, 이게 계속 반복되며 oligo peptide, poly peptide가 만들어 집니다.

 주로 peptide와 protein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데, 10,000 MW를 기준으로 작으면 peptide, 크면 protein이라고 합니다.


 

Peptide의 구조


 위와같이 peptide의 끝은 아미노 말단 (amino-terminal)과 카르복실 말단 (carboxyl-terminal)이 있는데 이들은 줄여서 N-terminal, C-terminal 이라고 불리고, sequence를 읽을 때에도 N-terminal 쪽에서 C-terminal로 읽어갑니다.


 Protein은 한 가닥의 polypeptide로 구성된 monomer도 있고 여러 protein들 끼리 연결된 dimer ~ oligomer까지 있습니다. cell은 이런 수많은 protein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각각의 protein들은 서로 다른 생물 활성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Amino acid만을 가지고 있는 protein들은 simple protein이라고 불리며, 이 외에 보결분자단 (prosthetic group)을 가지고 있는 protein 들은 복합단백질 (conjugated protein)이라고 불립니다.


Conjugated protein

Prosthetic group 

Glycoprotein (당 단백질)  

Carbohydrate (탄수화물)

Hemoprotein (헴 단백질)

Heme unit

Lipoprotein (지질 단백질)

Lipid (지질) 

 Metalloprotein (금속 단백질)

Metal ion (금속 이온) 

Nucleoprotein (핵 단백질)

Nucleic acid (핵산) 

Phosphoprotein (인 단백질) 

Phosphate group (인산기) 

 

 그리고 대부분의 amino acid가 전하를 띄고 있듯이 protein 또한 전하를 띄고, 이에 따른 pI가 생깁니다. pI가 되는 pH에서 peptide는 전하에 의해 이동하지 않게 되고, 비극성이 되기 때문에 aggregation되는 protein도 있습니다.






'공부 > 생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화학] 단백질의 분리와 정제  (0) 2017.02.10
[생화학] 아미노산 (Amino acid)  (2) 2016.11.22
[생화학] 물 (Water)  (0) 2016.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