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실험

[실험] Fermentation (부분별 기능과 명칭)



 예전에 fermentor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글도 복잡하고 사진도 적어서 예전에 편집한 사진을 찾아서 다시 업로드 합니다.


관련글 : [실험] Fermentation


 윗글을 참고해 같이 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 아래에 나오는 사진은 5L-jar fermentor로 bottom driven 방식입니다.






 Fermentor의 가운데 들어가며, 회전을 통한 aeration과 media와 cell이 잘 섞이게 해주는 impeller.


 Foam breaker : fermentation시 발생하는 거품을 쳐서 제거하는 역할을 하지만, 발효시 거품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 anti-foam을 사용합니다.


 Shaft : impeller의 축입니다.


 Turbine : 회전하면서 cell과 media가 잘 섞이게 해주고 aeration또한 잘 되게 해줍니다.


 위에 사진에서 밑에 덩어리는 자석입니다 대다수의 bottom driven은 아래쪽에 자력을 줘서 회전시킵니다.






 뚜껑부분입니다. 외부와 jar내부를 차단해주지만, 여러 port가 있어 pH를 조정하기 위한 acid, alkaly와 sampling을 할 수 있게 해주는 port등 여러 구멍이 뚫려 있어, contamination이 이곳을 통해 잘 일어나기 때문에 다룰 때 주의해야 합니다.


 Feeding port : HCl, NaOH와 같은 pH buffer가 들어가는 곳이지만, fed-batch의 경우 feeding solution이 acid의 경로로 들어가기 때문에 feeding port라고 합니다.


 Probe port : 여러 probe가 들어가는 곳으로 pH probe, DO probe, thermometer probe, foam probe등이 들어가는 port입니다.


 Inoculation port : 접종을 하기 위한 port로, 외부의 물질이 직접 들어가는 곳입니다. inoculation port를 사용할 때에는 항상 화염멸균을 하는 상태로 작업 해야 합니다.


 Condenser : fermentation중 증발하는 수분을 막아주는 부분으로, 항상 냉각수가 돌아 차갑게 유지됩니다. 물이 증발하게 되면 배지조성의 농도가 바뀔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습니다.






 Fermentor의 몸통부분인 jar입니다. sparger는 저렇게 바닥에 달린 것도 있고, 뚜껑부분에 달린 것도 있습니다. filter를 거쳐 나온 공기가 배지 안으로 들어가는 곳입니다. sparger의 구멍이 작을수록 micro bubble이 잘 생기고, aeration이 잘됩니다.


 Jacket : 외부와 내부를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유리관입니다.


 Baffle : impeller가 회전하며 배지도 같이 회전하는데, 이때 baffle에 부딪히며 더욱 cell과 잘 섞이게 해주고, 더 활발한 aeration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 글에는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글은 관련글을 참조해 주시고, 잘못된 부분이나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공부해서라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글 : [실험] Fermen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