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생화학

[생화학] 물 (Water)

물(Water) : 산소 (Oxygen, O)와 수소(Hydrogen, H)의 결합물로 극성분자(Polar molecule)이다.

               화학식은 H2O로 쓴다.



 : H2O의 구조식


생물학적으로 용매, 완충제 등의 기능을 하며 비열이 높아 생체내의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여러 대사과정에 관여한다.


산소의 전기음성도가 수소보다 크기 때문에 극성을 띄는데, 이 때문에 부분적 전하의 차이를 보여 수소결합(Hydrogen bond)가 가능하다.


물의 공유결합과 수소결합


이러한 수소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은 응집력이 있게 된다. (체온조절, 표면장력 등의 원리)


물로 인한 체온 조절은 수소결합으로 인한 높은 비열때문인데, 이는 체온을 올리는데 드는 열량이 높아 우리의 몸이 위험할 정도로 체온증가가 어렵게 만들어주고, 물의 높은 기화열은 우리의 몸이 땀을 증발시키는데 많은 열을 방출하여 몸을 식히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 생체내에는 극성, 비극성, 양극성 물질들이 있는데 이들은 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영양소의 운반, 생체내 구조물의 형성등에 관여한다.


※ 비열 : 물질 1g을 1℃올리는데 필요한 열량

   용매(Solvent) : 어떠한 용액(Solution)이 있을때 용질(Solute)을 녹이는 물질을 말하며, 물이 용매로 있는 것을 수용액                            (Aqueous solution)이라고 한다. 

   완충제(Buffer) : 산(Acid)나 염기(Alkali)에 의한 pH변화를 최소화 하는 중화성 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