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미생물학

[미생물학] 세포의 구조




 

 현미경의 발달로 의해 세포의 미세구조가 밝혀졌고, 이제는 세포의 구조마다 어떤 역할을 하는지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세포는 막구조물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원핵세포 (prokaryotic cell), 진핵세포 (eukaryotic cell)로 나뉘는데, 이들 모두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세포의 기본 구조는 세포막 (cytoplasmic membrane), 세포질 (cytoplasm), 리보솜 (ribosome), 세포벽 (cell wall)이 있습니다.




Cytoplasmic membrane의 구조



 Cytoplasmic membrane은 세포를 둘러싼 이중막으로 세포의 외부와 내부를 구분하는 역할을 하며, 세포질 보호와 membrane protein을 통한 물질교환의 역할을 합니다.

 cytoplasm은 membrane으로 둘러 쌓여있는 기관들 가운데 핵 (nuclous)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말합니다. ribosome은 rRNA와 protein으로 이루어진 세포내 소기관으로, 단백질을 합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cell wall은 membrane 바깥쪽에 있는 견고한 구조물로, 삼투압으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karyote와 eukaryote의 차이는 앞서 말했듯이 막구조물, 즉 세포내소기관 (organelle)의 차이로 알 수 있는데, 쉽게 말해 prokaryote는 organelle가 없고, prokaryote는 organelle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Organelle의 종류      


 Nucleus 또한 organelle에 속하며, prokaryote는 nucleus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한 분자의 DNA가 nucleus의 기능을 합니다. 이 DNA 분자는 eukaryote에서의 염색체 (chromo-some)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고, 이 DNA가 뭉쳐 있는 것을 핵양체 (nucleoid) 라고 합니다.

 Eukaryote는 organelle를 가지고 있으며, prokaryote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nucleus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ucleus는 핵막(nuclear envelope)로 둘러 쌓여 있는데, 이 안에서 DNA는 chromosome을 형성합니다.

 이 외에도 호흡 (respiration)에 의한 ATP 생성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 (mitochondria),광합성 (photosynthesis)을 통해 포도당 (glucose)를 합성하는 엽록체 (chloroplast), 세포내 각종 물질들을 이동시켜 주는 세포내 망상체인 소포체 (endoplasmic reticulum), 세포내 가수분해를 해주는 리소좀 (lysozime) 등 또한 organelle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위에서 chloroplast는 식물 (plant), 조류 (algae)등이 가지고 있는 organelle입니다.



 

Mitochondria와 chloroplast




 각각의 organelle에 대한 설명은 추후에 세포생물학 카테고리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세포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은 세포생물학 카테고리의 세포란 무엇인가? 를 참고해 주세요.


 [세포생물학] 세포란 무엇인가?